본문 바로가기
만화&애니

임금님 랭킹, 왜 한국엔 안 나올까?

by 기호쿤 2023. 1. 27.
반응형

https://twitter.com/osama_ranking/status/1474349386406797312?t=qlQspdvFyLUZmZrAo399cg&s=19

 일본에서 발매된 지 오래되었고, 서양 및 중국에도 수출한 작품입니다. 판타지 장르의 작품으로 동화적인 세계관입니다. 소년 만화들처럼 주인공의 성장을 다루는 작품인데, 기존 방식과 다른 방식으로 전개하여 독자들에게 충격을 주어 많은 반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신선한 작품인데도 한국에서는 수입을 안 하고 있는 게 참 미스터리합니다.

왜 한국에서 수입을 안 할까?

 한국은 일제 강점기라는 아픈 역사를 겪었습니다. 치욕적인 역사인 반면, 한국에 근대 문물을 본격적으로 들여오게 한 역사이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 대해 지금도 많은 논란이 있습니다. 일본이 아니었으면 우리는 아직도 후진 역사 속에서 살았을 것이다라는 주장과 우리 스스로도 근대 문물을 받아들여 개국할 수 있다는 주장이 서로 상반되고 있는 겁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지배/피지배, 소위 말해서 양반/상놈이라는 계급의식으로 인한 의식 차이 때문에 스스로 근대 문물을 받아들여 자력으로 개국하는 건 힘들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이거는 독자들마다 제 각각 의견이 다를 수밖에 없으니 그렇다 쳐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이 작품에서는 식민지 근대화론을 의도적으로 연상시켰습니다. 강대국과 인접한 약소국인 '갸쿠자'라는 나라는 국력이 매우 약하여 강대국에 지배받을 수밖에 없어서 자신의 안위를 위해 스스로 싸우지 않고 거짓말하여 조공을 바쳐 살아왔다고 나옵니다. 아무리 역사를 모르더라도 이 '갸쿠자'라는 나라는 구한말 조선을 나타냈습니다. 일본에서도 이게 크게 논란이 되어 작가가 직접 코멘트를 반드시 해야 하는데, 출판사 측에서 아예 댓글을 작성하지 못하게 막아버렸습니다. 논란에 대해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자, 결국 한국에서는 수입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식민지 근대화론은 무엇인가?

 일제가 조선의 식민지배 덕분에 한국의 경제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하는 학설입니다. 일제의 행정 시스템 덕분에 각종 근대 시스템을 통해 자본주의 시장체제가 도입되었고, 인프라가 확충되어 새로운 모든 문물들을 들여와 조선의 경제, 사회, 문화, 사상에 크나큰 영향을 주었기에 긍정적으로 판단한다는 학설입니다. 이에 반문하고자 한국 역사학자들은 조선 말기에 열린 장시가 활성화되면서 자본주의 시스템이 형성되어 근대 사회로 나아갈 수 있었으나 일제가 말살시켰다고 주장합니다. 게다가 한국전쟁으로 인해 전 국토가 초토화되면서 한국 스스로가 인프라를 새로 구축하여 산업국가로 나아갔습니다. 그렇기에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해 반박을 한 겁니다. 지금도 굉장히 포괄적으로 논해지는 학설입니다. 그래서 연구성과도 시기에 따라 다 다릅니다. 지금도 많은 논란이 있지만, 한국 사학계는 이걸 국민공통 교육과정에 넣을지 지금도 크게 고심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이어도 어느 정도 타당성도 있어서 함부로 틀렸다고 볼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객관적으로 바라보려고 해도 사실에 기반한 내용도 있는 반면, 이데올로기로서 미화되는데 악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한일관계 속에서 상당히 큰 민감한 내용을 다루기에 쉽지가 않습니다.

앞으로도 수입되기는 쉽지 않을 것

 한국에서 직접 수입하여 정식 발매 및 채널 편성, 스트리밍 서비스 등 절대 허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국민 정서상 허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도 일본과의 정치적 갈등을 계속 겪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국민들은 정치와 문화는 별개라고 생각했습니다. 의도적으로 정치 성향을 드러내지 않는 선에서 말입니다. 그러나 작가가 의도적으로 문제가 많은 정치 성향을 드러냈는데도 이에 대한 해명은 하나도 없습니다. 노골적으로 작품에다가 논란이 큰 정치 성향을 드러내서 죄송하다는 말도 없는데, 과연 한국에서 수입이 될지 의문입니다.  이런 부작용 때문에 원작을 반영한 애니메이션도 수입이 불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기가 있는 작품이면 한국은 일본과의 공동 방영을 하지만, 해당 작품은 전혀 방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즉 아마존에서 독자적으로 방영하기 때문에 한국에서 방영 못했다는 이야기가 많았었습니다. 하지만 정작 중국에서는 빌리빌리에서 제공하고, 서양에서는 퍼니메이션과 크런치롤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마존과 한국과의 계약관계는 상관없다는 뜻을 나타냅니다. 아무리 해외에서 잘 나간다고 하더라도 수입은 절대 허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애니메이션 제작에 많은 베테랑들이 참여했는데, 한국에 수입되지 않은 것이 많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반응형

댓글